:::::: 가톨릭 알코올 사목센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한국가톨릭알코올재활협의회 중독학전문학교
:::::: 가톨릭 알코올 사목센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자가진단바로가기
:::::: 가톨릭 알코올 사목센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알코올을 남용하면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의학적인 문제들은 술을 한지 몇년 후에 나타나지만 일단 술에 취하면 사고를 내기 쉽고 본인은 물론 다른 사람들이 다칠 위험이 있다. 가족 중에 약물에 중독된 사람이 있었던지 정신 또는 정서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알코올 사용에 민감하여 약간만 알코올 사용하여도 심각해 질 수 있다. 약물남용자가 알코올을 함께하면 마약의 위험성을 더 증가시킬 수 있다. 정신 또는 정서적 문제로 의사 처방약을 복용하는 사람이 알코올 하면 심각한 부작용 또는 처방약의 효능을 저하 시킬 수 있다.

 
     
   
 

정상적인 간이(Normal Liver) 80도 알코올 ½ 온스를 처리하는 데는 약 1시간이 걸린다. 그러므로 얼마나 오랫동안 도취 영향을 받느냐는 얼마나 많이(How Much), 얼마나 자주(How Frequently), 그리고 얼마나 빨리(How Fast) 알코올 하느냐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만약 약물 남용으로 간경화(Cirrhosis) 증상이 있으면 그 시간은 더 걸리게 된다.

 
     
   
 

약물 금단 증상의 심각성은 약물 사용 량(Amount)과 얼마동안 사용하였느냐에 따라 다르다. 숙취 상태(Hangover)는 술을 마신 후에 나타나는 금단증상이다. 알코올에 의존된 사람은 술 마시기를 중단한지 24시간 이내에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들 증상들은 3-10일간 지속된다.. 속이 메스꺼웁고 구토증으로 고통(Nausea and Vomiting)
. 몸에 힘이 없거나 에너지가 없다(Weakness or Loss of Energy)
. 땀을 흘린다(Sweating)
. 혈압이 올라간다(Elevated Blood Pressure)
. 심장 박동이 빨라진다(Tachycardia Racing heartbeat)
. 근심 걱정(Anxiety)
. 우울증세(Depression)
. 성급함(Irritability)
. 두통(Headache)
. 수면 장애(Sleep Disturbance)
. 환상, 환각, 또는 망상 등을 보일 수 있음(Possible Hallucination, Illusions, or Delusions)

과음자나 알코올 중독자의 알코올 금단 증상은 의료적으로 위험 할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인의 지시를 받는 것이 좋다이미 알코올에 의존된 사람은 몇주(weeks)에서 몇개월 간 다른 국면의 금단증상을 보일 수 있다.

 
     
   
 

알코올 사용은 사고위험(Accidents), 건강 악화, 문제성 행위에 위험하다. 처방약(Medication)을 복용하며 술을 마시면 약 효능이 떨어진다.여기다 약물(마약)까지 하게 되면 부정적인 효과(Negative Effects)는 그만큼 더 증가하게 된다알코올. 약물 남용의 5가지 영향알코올이나 약물을 하게 되면 몇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각 단계에 따라 짧거나 길다. 마약 기간, 정도, 및 영향은 약물 종류와 약물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각기 다르다.

약물 사용자의 허용한도(Tolerance)와 얼마나 빨리(Fast)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도취 시간도 달라진다. 크랙과 같은 약물은 흥분이 매우 급속히 고조 되었다가 빨리 무너(Crash) 진다.알코올. 약물 남용 단계들을 호화 파티와 비교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먼저 사람들이 파티 장소에 도착하고, 파티가 절정에 달하다가 참석자들이 지치거나 싫증이 나는 막바지(Aftermath)가 있게 마련이다. 이때 파티 장소인 집안은 아수라장이 되어버린 뒤다. 또한 질병 단계와 비교 해 볼 수도 있다. 질병은 육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나빠지다가, 병이 나고, 완쾌되어 정상으로 다시 돌아간다. 알코올. 약물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알코올. 약물 영향을 도취 이전(Preintoxication), 도취 (Intoxication), 도취 이후 회복 (Postintoxication Recovery), 잔재적 영향 (Residual Effects), 영구적 영향(Permanent Effects) 등 5가지로 구분하여 볼수 있다.

 
     
  1) 도취이전 단계 _ Preintoxication  
 

도취이전 단계는 무엇인가 나빠지고 있는 단계이다. 즉 알코올이나 약물을 하기는 하지만 아직 외관상으로는 도취된 것 같지 않은 상태이다. 도취이전 단계에서 알코올. 약물은 감정변화, 반사작용(Reflexes), 지각, 및 사고과정 등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데도 알코올 사용자는 물론 주위 사람들도 이를 제대로 알지 못하며 그렇게 많은 량의 음주를 했는지 조차도 모르고 계속 한다. 정서적인 문제나 정신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몇 잔의 술이나 소량의 약물은 정상인들 보다 더 강하게 작용 할 수 있고 도취 이전단계의 감정 변화나 사고방식은 다음 단계가 무엇이고 도취단계에 들어가기 전에 알코올. 약물 사용을 중단 할 생각을 못하게 만든다.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존(Dependency) 되었거나 중독된 사람들은 한번 알코올을 섭취하거나 약물을 하기 시작하면 발동이 걸려서 자의로 중단하거나 통제할 수 없게 된다

 
     
  2) 도취단계_ Intoxicaton  
 

도취단계에 들어서면 약물 영향으로 술에 취하거나 마약에 도취된 모습이 분명해 진다. 이미 뇌 안에 축적된 알코올. 약물은 뇌 기능을 마비시키기에 충분해서 다음과 같이 감정(Feelings), 사고(Thinking), 및 행위(Behavior) 등을 변화시킨다.알코올을 한 사람은 싸우거나, 사고를 내거나, 음주 운전으로 체포되는 경험을 한다. 약물을 하는 사람은 싸우거나 열심히 일하는 것이 우습고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아서 과대망상적이고 ,잠시 강렬해 졌다가 이내 무너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약물에 따라 경험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슴)정서적인 문제나 정신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감정, 사고, 행위 면에서 변화가 너무 심하다. 도취상태에서 정신이상자(Psychotic)와 같이 이상한 소리와 물체를 듣고 보며, 특이한 아이디어를 발견하며, 사람들이 자신을 헐뜯고 음해 하는 것 같은 생각들을 한다.

미친 사람과 같이 극도의 흥분 상태에 도달하거나 분노를 자제하지 못 한다. 도취상태에서는 난폭해지고 심한 경우에는 자해를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기도 한다. 알코올이나 약물의 부작용 때문에 정신 병원에 가게 된다.알코올이나 약물에 의존(Dependency) 되었거나 중독된 사람들은 이미 일어났던 부작용들이 다시 발생 한다. 기억력 상실(Blackout)이나 건망증세(Amnesia)를 보인다.